홍아씨, 홍화씨 가루 효능 다양한 복용법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면서 골다공증이 오는데요, 제 부모님도 얼마전 골다공증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았는데 친구로부터 홍화씨가 골다공증에 좋다고 추천을 하길래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해봤죠. 검색해보니 효과를 본사람들도 많고 뼈에만 좋은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어 부모님이 드셔면 좋겠다 싶어 구입을 했어요. 홍아씨? 홍화씨? 처음에는 뭐가 맞는지도 몰랐지만 여러곳을 찾아보니 언제가 티비 농촌소개 프로그램에서 여러봤던 기억이 나더라구요. 그때 리포터가 완전무장을 하고 홍화씨를 수확해도 가시에 찔리기 일쑤라며 너무 힘들하던 기억이 있는데, 좋은 약은 그만큼 얻기가 쉽지 않겠죠. 아직은 부모님께서 복용한지 얼마안되어서 실제 효과가 있는지 잘은 모르지만 이번에 알게된 홍아씨, 홍화씨 가루 효능과 효과 그리고 다양한 복용법에 대해 공유할께요.
저도 홍아씨가루를 찾아보다가 구입한 농가의 홈페이지에서 꽃을 보고 놀랐어요. 꽃이 참예쁘죠? 저는 처음 봤을때 들에서 자주보던 엉겅퀴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 뽀족뾰족한 꽃잎이 색깔만 다르지 엉겅퀴꽃과 비슷하고 잎에 가시가 있는것도 그렇구요. 실제로 홍화씨 나무를 본적은 없지만 사진상보면 꽃에도 잎에도 가시들이 엄청나네요. 이렇 식물을 손으로 수확한다니, 그분들의 노고에 비하면 가격은 싼편이라 생각되네요.
홍화꽃은 멀리서보면 국화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국화과의 식물이라해요. 한해살이풀이 아니라 두해살이풀이고, 홍아씨가 유명해지기전에 예전분들은 홍화를 잇꽃으로 했다하다군요. 잇꽃씨앗의 역사는 멀리 신라시대이전 부터 약용식물로 재배를 했다고 하니 천년여전부터 그 효능이 인정되었다고 볼 수있겠네요.
이번에 홍화씨가루의 약효에 대해 찾아보니 종편에서 많이 방영되는 건강프로그램들이 있죠. 거기서 한의사들이 항상 들먹이니 한의서가 두개가 있는데 바로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이더라구요. 우리나라 한의학백과사전인 허준의 동의보감에 대해 나와있는데요 홍아씨는 맛이매웁고 독성은 없으며, 성질은 따뜻하다고 나와있고, 중국고의서인 본초강목에는 홍화씨가 다친상처속에 고여있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나와있다는군요.
잇꽃(홍화)는 예전부터 뿌리에서 꽃까지 하나도 버릴거없이 쓸모가 있는 식물로 알려져있는데요. 홍화꽃은 차로도 즐기며, 천연염색을 할때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어린줄기는 나물로 해목구요 홍화씨 효능중 가장 잘알려진 홍화씨앗은 부러진뼈를 빨리붙게하고 허약한 뼈는 튼튼하게 해주는효험이 있다고 널리 알려졌죠. 이처럼 홍아씨효능은 칼슘, 마그네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 향상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제일 약용식물이구요
요즘 현대인들은 각종성인병에 시달리고 사는데요. 그중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혉관건강을 크게 위협받고있죠. 홍화씨가루에는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풍부에 혈관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개선을 도와 혈관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고혈압 치료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홍아씨효능에는 노화방지와 피부미용도 빠질수가 없는데요 비타민e를 젋어지는 비타민이라 부르는데 이 비타민도 풍부해 활성산소 제거와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탄력을 증진시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도 많이 포함되어있어 뇌의 혈액순환과 뇌세포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리놀레산성분은 체지방 분해효과도 있어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라는 군요.
다음으로 홍화씨 먹는법 홍아씨 복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홍화씨는 주로 가루를 내어 복용하는데 큰수저로 하루에 3번정도 먹어본 후 소화가 잘안되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1~2회로 줄여서 드시는게 좋다고 해요. 또한 식전보다는 식후에 먹는게 좋구요. 홍화씨가루를 선식이나 미숫가루 요구르트등에 타서 먹으면 훨씬 맛도 좋습니다. 어린아이도 복용해도 되는데 성인의 절반 수준만 복용하면되겠네요. 홍아씨는 휴대하기좋고 먹기좋도록 환을 만들어서 복용하기도 하고, 술을담궈서 약술로 먹기도 한답니다.
이처럼 뼈와 혈관 피부미용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홍아씨이지만 아무리 좋은것도 과다섭취하면 안먹는거만 못할텐데요. 잇꽃씨를 생으로 먹으면 탈이나기 쉬우므로 반드시 볶아서 드시는게 좋구요 임산부나 생리량이 많은 여성은 홍화씨가루를 드시지 않는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