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쓸데있는팁

면역에좋은음식 주변에서 쉽게찾자

모든타임즈 2020. 5. 22. 08:21
반응형

이태원발 코로나확산 우려는 다행히도 진정되느 분위기 입니다. 그동안 단련되어온 사회적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하기의 효과가 발휘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전국민이 착용하다보니 신종인플루엔자등 독감도 자취를 감췄고  봄철 환절기에 속출하는 감기환자도 보기 어려워 진것은 코로나19로 생겨나 또다른 현상인거 같습니다.

그렇더라도 언제 끝날지 모를 이 지긋지긋한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리몸에 면역력이 강해져야 할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면역에좋은음식 중 주변에서 쉽게찾을 수있는 재료들을 준비해 봤습니다. 요즘은 면역력에좋은 음식을 찾기보다는 손쉽게 면역력에 좋다는 영양제나 보충제를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그렇지만 의학전문의들은 어떤 영양소가 됐든 영양제나 보충제보다는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죠.

그래야만이 보다 강력한 효과가 생성될 뿐만아니라 후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등 우리몸에 필수적이진 않지만 몸에 유익한 수백가지 여타 영양소가 함께 섭취될 수있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그럼 어떤 음식재료들이 면역을키우는음식 재료로 쓰이게될지 몇가지 식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프리카


1. 빨강,녹색,노랑 색깔도 예쁜 파프리카

감염예방에 비타민c가 아주 유용하다고 하죠. 그런데 파프리카에는 비타민c의 보고라고 알려진 감귤보다 2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중간정도 크기의 파프리카 한개를 먹으면 1일 필요한 비타민c의 170% 가량을 공급 받을 수있다고 합니다. 파프리카는 색깔별로 영양정도가 다른데요, 초록색의 파프리카보다는 빨간색에 파프리카가 더 영향이 풍부하다고 합니니다. 이는 더 늦게 수확하기 떄문인데 일반적으로 초록색에 비해 빨간색 파프리카가 비타민c는 1.5배, a는 8배, 그리고 베타카로틴성분은 무려 11배가 더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닭고기

2. 남녀노소 좋아하는 닭고기

우리몸에서 아연성분은 모든 세포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런데 면역세포의 기능과 발달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 아연입니다. 아연은 병아리콩등과 같은 콩류식물과 귀리와같은 통곡물류식물에 함유되어있지만 닭고기 같은 동물성 식품에도 들어있다는 사실 모르셨을 것입니다. 오히려 동물성식품에서 섭취할때 더 흡수가 잘된다고 하구요, 닭고기85그램에 아연2.4밀리그램이 들어있습니다. 하루 필요로 하는 아연의 총량이 여성은 8밀리그램, 남성은 11밀리그램인데 이정도량 섭취만으로도 충분하고 먹을때는 껍질을 벗겨 지방을 제거한 살코기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버섯

3. 다양한 종류의 버섯류

벽혈구같은 면역세포를 지지할 글루타티온이 충분하면 면역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티온과같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은 원래 몸에서 자체생산되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 양도 감소하게 됩니다. 양송이버섯이나 포르치버섯과 같은 하얀색 버섯에 특히 항산화성분이 풍부한데요,글루타티온의 수치를 상승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4. 국으로 나물로 시금치

40~50년 연령대라고 하면 어렸을때 뽀빠이라는 만화를 기억하실것입니다. 뽀빠이가 악당에게 납치된 올리브? 를 구출할때 항상 시금치캔을 따서 먹고 악당을 물리치는 그런 만화였죠.  시금치안에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합니다. 면역에좋은음식재료로 시금치를 빼놓지 않는것은 비타민C와 함께 케르세틴, 캠페롤같은 항산화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과 같은 코로나19속에서는 반찬으로 빼놓지 말고 시금치무침을 올리고 국도 끓이면 좋겠네요. 그러나 시금치속에 든 영양소들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국보다는 살짝 데친 나물류로 섭취하는게 더 도움이 되겠네요.

5. 장수의 상징적음식 요거트

여러가지 면역에좋은 음식을 섭취했는데도 면역력이 약해졌다면 요거트를 먹어보십시요. 요거트는 소화에 도움도 되지만 감기에 걸렸을때 좋은 음식입니다.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몸의 면역반응을 지지하기 때문이죠. 요즘 프로바이오틱스가 유행처럼 판매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과립형태로 섭취하고 있는데요, 요거트에는 비타민A와 칼슘, 칼륨,아연등이 풍부하여 면역력에좋은음식 입니다.

6. 음식에 빠질수없는 알싸한 양파

양파는 천연해독제라고 불릴만큼 고혈압예방에 탁월한 효과가있다고알려져 있는 식품이며, 천연피로회복제라고 할만큼 우리몸에 독소를 빼주어 면역력을 높이고 살균력을 강화해주는 식품입니다. 중간크기의 양파1개에 비타민C의 경우 하루권장량의 20%가량을 보충할 수가 있으며비타민B6,엾나, 망간, 칼륨등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물질이 많이든 대표적인 면역에좋은음식입니다. 특히 양파껍질에는 항알러지 기능과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을 까서 버리지 말고 물을 끓일때 사용하면 면역력강화에 더좋습니다.

7. 상상이상의 효능 청국장

처음접하는 사람에게는 고약한냄새로 외면받기 일쑤였던 청국장은 그 엄청난 효능이 알려지면서 이제는 면역에좋은음식의 하나로 자리잡았는데요 그에 대한 효능은 다양합니다. 청국장안에 들어있는 단백질효소인  프로테아제라는 성분은 혈관의 혈전을 녹이는 역할을 합니다. 멜라노이딘성분은 인슐리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항산화효과가 뛰어나며 콩으로 섭취할때보다 무려 8배가 높습니다.  또한 고분자핵산은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청국장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실처럼 생긴 물질은 폴리글루탐산이라는 건데 칼슘흡수를 촉진하고 항암물질을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인삼처럼 사포닌성분도 풍부하여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파이틱산은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그밖에 항산화물질인 이소플라본, 제니스틴, 다이진,글라이신등이 들어있어서 암예방과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완전식품에 가까운 면역력에좋은 대표적식품입니다.

오늘 밥상에 위 음식 한가지라도 올려보는건 어떨까요? 면역력증강으로 코로나19도 거뜬히 이겨내시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