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지식산업센터 동향

지난해 하반기 부터 서울오피스 공실률이  감소하더니 올해는 강남, 여의도, 종로는 주요업무지구의 공실률이 일제히 하락하기 시작하여 드디어 0%에 진입했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주요업무지구에 인접한 주요 지식산업센터 공급지역(성수,문정,영등포,강서,구로,가산) 또한 대형평수 위주로 공실률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덕은지구앞 한강

이러한 현상은 경기도 오피스 경쟁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it기업들이 몰려잇는 분당은 공실률 제로, 수원시 인계동, 고양시 라페스타의 공실률도 2%대로 하락했다는 조사도 나오는등 서울에서 사무실을 찾지 못하는 기업들이 서울과 인접한 경기권으로 사옥이전을 하거나 이전을 위한 지식산업센터분양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2. 경기도 지식산업센터 현황

경기도지식산업센터는 서울 접근성이 확충되어 지하철이나 도로망 구축이 확대되면서 서울 주요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고 서울과 가까운 지자체들이 대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적극적 지원과 함께 대규모 업무시설용지를 제공하면서 스타트업기업들과 벤처기업은 물론 중견기업들까지 이전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유로 와 덕은아이에스비즈타워 10블럭

실제 이러한 조건을 갖춘 서울생활권 지식산업센터분양 현장들이 큰 인기를 보였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바로 경기도 과천과 고양시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입니다. 지난해 경기도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3블럭과 8블럭에서 공급한 과천지식산업센터는 당일에 계약 마감과 함께 현재 400만원 안팎의 시세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양시지식산업센터들도 이러한 열기에 합류했습니다. 고양시 덕양구에서 대거 공급이 있었는데 향동지구에서 공급한 지엘메트로시티향동등 6개블럭이 공급시작과 함께 한달내에 전 호실 계약마감과 함께 현재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에 앞서 분양한 덕은지구 지식산업센터 덕은리버워크와 지엘메트로시티한강은 한강조망 프리미엄과 상암dmc 와 마곡업무지구 수요 유입으로 인해 현재는 2백만원 안팎의 시세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덕은dmc 아이에스타워8.9블럭
덕은아이에스비즈타워10블럭

3. 2022년 주목할 지식산업센터 현장

2022년 상반기 서울 경기도 지식산업센터 중 주목받는 현장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바로 덕은지구 8블럭, 9블럭, 10블럭에서 아이에스동서가 공급하는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이 그 주인공으로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공급초기 희소가치와 이전 현장이 높은 가격 상승세로인한 자산가치상승, 한강조망권과 특특급 교통인프라등으로 향후 매매시세 상승 지속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 투자자 들도 선호하는 현장입니다.

고양시 덕은지구 업무용지 8,9블럭에 2개동과 10블럭에 1개동이 들어서는 본 사업지는 각 건물별로 지하4층, 지상21층 규모로 건설되며 주차대수는 8.9블럭이 법정대비 230퍼센트 수준인 824대를, 10블럭이 227퍼센트 수준이 315대가 계획되어 있는 만큼 규모및 주차대수등에서도 덕은미디어밸리 내 가장큰 규모라고 볼 수있겠습니다.

덕은미디어밸리 전경

4. 고양시 덕은지구 지식산업센터

덕은지구 는 65만제곱여미터의 사업용지내에 업무지원용지는 약8.5만여제곱미터에 불과하여 고양시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이 탁월하고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상암dmc를 뒷받침할 방송 미디어 산업클러스트를 구축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곳으로 그중에서도 아이에스동서가 총8개의 용지를 보유하고 있고 현재까지 1개용지가 개발되었고 이번에 3개용지를 개발하게 되어 향후 덕은아이에스비즈타워를 비롯해 아이에스동서타운이 조성될 전망 입니다.

덕은지구는 어느곳보다 도로 교통망이 뛰어난데 자유로와 직결되고 서울-문산고속돌,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강변북로, 제2자유로와 바로 연결되면 올림픽대로도 이동이 편리하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나들목이 가까워 인천공항으로 이동도 쉽고 김포공항도 가깝습니다. 또한 ktx행신역을 이용이 가능하며, 대장-홍대선 덕은역이 계획되어 있는등 교통호재도 가진곳이라 더욱 이목을 집중 시키는 것입니다.

5.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입지적 장점

그리고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와 경기권 산업단지로는 접근성이 우수하고 무엇보다 상암dmc 와 마곡지구와 연계된 신산업클러스터의 중심축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입지적 강점이 매우 우수하다고 볼 수있습니다.

상암dmc와 마곡엠밸리

지금의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 와 마포홍대업무지구에 공급된 업무시설들은 오피스 면적이 부족하거나 노후화가 심각해 이전수요가 풍부하며, 마곡엠밸리에 대기업들 입주가 끝나감에 따라 유관기업들의 입주수요도 크지만 공급이 적기 때문에 마곡지구와 다리하나 사이를 두고 있는 덕은지구 지식산업센터를 주목하는 것이며 고양시에 소재한 기업과 종사자수가 2010년과 비교해 2019년에는 약41%, 41.2% 로 크게 증가할만큼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에 공급은 아직 부족하여 희소성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볼 수가 있겠습니다.

덕은리버워크 와 한강지엘메트로시티

아울러 향동지구가 이제 1개블럭만이 공급이 가능하고 덕은지구는 아이에스동서 부지 말고는 추가 공급 부지도 없고 지역내 공급된 덕은지구 지식산업센터가 1개월 이내 마감과 매매가의 급등을 불러왔고 본격적인 아파트 입주와 함께 매매가및 전세가도 상승추세가 예측되고 있어 향후 미래가치는 한층 밝다고 할 수있겠습니다.

6. 덕은아이에스밸리 지식산업센터 자연환경

덕은dmc아이에스비즈타워 주변으론 빼어난 자연환경을 갖고 있는대로 남으로 한강시민공원,북으로 대덕산, 동으로 월드컵공원과 노을공원, 하늘공원을 갖고 있으며 서측에 물정수장 공원화예정으로 사방으로 녹지를 보유한 자연환경을 갖춘 업무지구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감이 큽니다.

아직은 개발시기가 미정이지만 이곳 덕은아이에스비즈타워가 개발되고 향후 5~7블럭및 1블럭까지 개발이 마무리되면 앞서공급한 덕은지구 지식산업센터와 업무시설과 함께 24만여평의 대형 업무타운이 형성되어 시너니효과가 클것으로 예측됩니다.

7. 지식산업센터투자 고려사항

지식산업센터투자에서 입지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수요 입니다. 주변 주요 업무지구를 보면 마곡엠밸리내 정보통신, 바이오, it, 친환경 기업들의 연구개발센터가 대거 입주하여고 여의도업무지구의 은행,증권,보험,금융업등과 상암dmc의 방송, 미디어, 컨텐츠, 디지털산업 기업들이 있으며 3기신도시중 가장 큰규모로 조성되는 창릉신도시에도 4차산업관련업종들을 적극 유시할 계획이어서 인근 업무시설 수요를 덕은지구로 끌어올 요인은 충분하다고 볼 수있습니다.

올해도 지산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으로 현재 개인사업자들과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매입의향서를 접수중으로 해당 접수기업을 대상으로 선착순 및 일부 호실은 추첨을 통해 분양자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충분한 인기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피스텔과 달리 발코니등 서비스면적을 제공하고 실질적인 부동산규제가 없으며, 임대사업시 기업들이 입주하므로 장기임대가능성이 높고 관리가 편하기 때문에 임대수익형으로도 각광 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서울지식산업센터 및 수도권일대 지산 분양가와 매매가가 상승추세이고 타지역에 비해 아직 낮은 시세를 유지하고 있는 고양시지식산업센터로 이전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의향서를 앞다퉈제출하고 있어 1개월내 분양마감은 당연한 분위기 입니다. 

다음주 15일 모델하우스가 준공예정이며, 코로나상황을 감안하여 일반고객 방문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며 예약제를 운영할 방침입니다.

단기차익실현, 쾌적한사업공간, 수익형투자까지 가능한 덕은지구지식산업센터 아이에스동서를 통해 실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