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식산업센터 집적지구 가산디지털단지가 조성된지 20년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1998년 최초로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되어 거의 매년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되었는데 가장 많이 공급된 시기는 2005년이면 뒤이어 가장 많이 공급된 시기가 바로 2019년 입니다.

특히, 2017년까지는 주로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읜 노후공장들이 개발되었다면 2018년부터는 독산역과 그인근 일반공장들의 개발과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지난해이어 올해도 당연히 가산디지털지의 미개발지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독산역 중간지역 일반공장들의 개발이 당연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뜻밖에도 다시 가산디지털단지역 주변의 노른자위 땅들이 분양공급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중심에 있는 곳이 바로 2020년 가산지식산업센터 초미관심사가 되고 있는 양지사부지(대우지식산업센터.가칭)의 분양공급소식입니다. 이곳은 토지면적이 5천평이 넘는 대형토지라서 그동안 부동산개발회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작업을 해왔지만 쉽사리 매각소식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양지사 자체 개발이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죠. 그런데 양지사의 재정상태가 좋지못하다는 주식시장에 소문이 있었고 지난해 11월 전격적으로 유명 부동산개발회사에 매각을 결정했죠.

매각발표가 있은후로 놀라운 사실은 양지사에서 이미 건축심의등 절차에 착수했었고 건축심의까지 완료한 상태로 개발권까지 양도하였기 때문에 분양예비절차 없이 바로 분양절차에 들어 갈 수있다는 것이죠. 이로인해 분양을 위한 대행사가 1월중 선정되고 2월부터 본격적인 영업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임시로 양지사부지 1층에 임시상담관을 마련하고 2층에 영업담당자 사무실을 마련했는데요, 지난주 현장의 모습입니다. 평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상담을 받고자 하는분들이 많이 보이시고 이쪽 저쪽에서 고객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영업담당자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곳 양지사부지는 가산디지털단지역 300미터 이내의 초역세권 토지중 가장 큰 토지로서 개발만 된다면 분양 조기완료는 떼논당상이라는 업계 의견이 지배적이었는데요, 실질적으로 도보동선으로 250m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는 초역세권 가산지식산업센터 가 될 것입니다.

이곳 양지사부지지식산업센터는 남측방향의 451-1번지에 1개동이 건설되고 북측에 1개동등 2개동 트윈타워로 건설될 됩니다. 현재 부지의 모습인데요,아직 분양전이라서 입주사들의 이전과 함께 7월경 착공예정입니다.

451-번지에는 3,057평토지에 연면적27,766평규모의 가산지식산업센터 중에서도 다섯손가락안에 들 정도의 단일면적기준 초대형 지식산업센터가 지상20층, 지하5층규모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이곳에는 소형면적 지식산업센터와 지원시설, 그리고 요즘 틈새부동산투자 상품으로 인기인 기숙사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부지 북측 가산디지털단지운동장 옆452-1번지에도 1개동이 건설되는데요, 이곳의 건설될 지식산업센터 규모가 좀더 작습니다.

2,074평 토지에 연면적 18,600평 규모로 지하5층, 지상20층의 중대형규모로 건설되며 이곳에도 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기숙사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현재 시공사는 1군기업 대우건설이 맡을 예정으로 브랜드프리미엄도 더해질 전망이며, 대형면적 가산 지식산업센터지만 초역세권에서 임대수요가 높은 10평대 소형평형으로 구성하여 많은분들이 분양에 참여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곳 양지사부지 (대우지식산업센터)가 초미의 관심사인지 인근 지식산업센터들의 가격상승률을 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것입니다. 최저133%에서부터 최고250%까지 분양가대비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가장 최근에 건설된 가산skv1센터의 경우 초역세권 신축지식산업센터 수요상승으로 분양당시 엄청난 경쟁률을 가졌고 고분양가논란에도 불구하고 분양즉시 프리미엄이 형성되었으며, 입주직전 200만원 가까이 프리미엄이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이제 준공2년차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400만원가량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와 유사한 양상을 보일것이라고 보는곳이 바로 이곳 양지사부지 현장인데요, 해당건물이 준공되는 시점에 가장 최근 건물이 에스케이브이원센터조차도 6년차, 우림라이온스밸리는 20년차에 진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10년뒤 가격을 상상해보세요 30년차 건물과 성숙기에 접어든 건물의 가격 짐작이 가실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상습정체구간이 수출의다리와 서부간선도로의 교통개선 사업이 한창인데요, 서부간선도로지하화와 두산길지하차도 건설이 내년에 마무리될 예정이라 획기적 교통개선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그리고 고속도로(서해안,제2경인,강남순환,광명-봉담,서울외곽고속도로를 20분내 진입), 철도(광명ktx), 항공(김포공항)을30분내로 진입가능하면, 인천공항도 1시간이면 충분하는등 서울에서 이만큼 교통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도 없습니다.

스타트업기업의 출발점이자 가산디지털단지 토지급감으로 지식산업센터공급은 급감할 수밖에없으며 그만큼 신축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이미 단지내 대부분 건물이 20년차를 넘어서는 지금 신축지식산업센터의 가치는 높이 평가 받을 만합니다.

청약규제나 전매제한없는 단기투자 상품이면서 현 대한민국 수익형부동산중 가장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지식산업센터투자, 부동산규제속에서도 유일하게 대출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상품, 융자비율(현재기준90%까지)은 높고 이자율을 낮은 레버리지 극대화상품이 바로 지식산업센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