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명량대첩축제 울돌목 진도여행 소식입니다. 매년 이곳에서는 명량대첩을 기념한 축제가 열리고 명량대첩의 역사적인 울돌목의 거센물살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되는데요. 어느곳에서 죽기전꼭가봐야할 국내여행지 100선으로 진도대교와 진도타워를 선정한곳이 있던데요. 진도대교는 우리나라의 최초의 사장교로 해남군문내면학동리와 진도군 군내면녹진리를 잇는 다리로 우리가 잘아는 명량, 즉 울돌목해협에 건설된 다리이죠. 1984년에 준공된 길이484미터, 2차선도로로 초속6미터의 거센물살이 흐르는 울돌목에 교각을 세울수가 없어 양쪽에 철탑을 세우고 케이블로 다리를 묶어 건설한 방식이 사장교죠.

진도타워는 기존의 녹진전망대를 허물고 새로 조성한 건물2013년 지하1층 지상7층규모로 명량대첩장소 울돌목을 한준에 조망하는 망금산에 세워졌습니다. 이곳 7층 전망대에 오르면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 여러개 국립공원중 바다에 지정된 곳은 태안반도와 변산반도 남해안의 한려수도그리고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이죠. 그중에서 이곳 남해안에는 한려해상국립공원과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두곳이 있는데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은 여수에서 신안까지 이르는 일곱개 구역을 말하죠. 이곳 진도타워에서 바다 곳곳에 떠이쓴 섬들을 한폭에 그림처럼 감상할 수있는 곳이에요.

진도여행의 시작 이곳 진도타워에서는 다도해의 아름다운 바다와 진도대교 야경 그리고 진도본섬을 두루 조망할 수있는 꼭 가봐야할 여행지이죠.

발아래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섬들을 감상하면서 아래쪽 바다로 내려가면 직접 울돌목의 거센바다를 경험할 수있고 영화명량에서 진도군민들이 강강술래를 추었던 강강술래터를 가볼수가 있어요. 이곳 진도타워가 설치된 망금산은 정유재란에 이순신장군께서 13척의 배를 133여척의 배를 물리친 세계해전사에 남을 명향해전을 치른 울돌목을 내려다보이는 곳에 있는 산으로 우리의 군사가 많아보이기위해 이곳에 토성을 쌓고 부녀자들을 남장을 시켜 산봉우리를 돌자 왜군들은 대규며 군사이동이 있는것으로 혼동하였다고 하죠. 지금도 망터와 강강술래터가 또렷이 남아있답니다.

진도타워전망대 곳곳에 명량해전을 상징하는 조형물이 세워져 있는지 한번 감상해보시구요.

저기보이는 곳이 바로 명량해전의 그곳 울돌목이에요. 오른쪽으로 바다위 사각의 건물은 2008년에 이곳의 엄청난 유속을 이용한 시험조류발전시설이 설치되어 댐건설없이 자연의 힘으로 에너지를 생산할수 있는 기반시설을 시험중이죠.

정면으로 바라보면 진도대교가 보이는데요 처음 건설할때는 한개의 다리였는데 추가건설이되어 현재는 두개의 다리가 쌍탑을 이루고 있습니다. 언제봐도 너무도 아름다운 풍광이고 진도대교 왼편으로는 바라를 향해 지휘하는 모습의 이순신장군동상이 보이실겁니다.

명량대첩축제 일정이니 참고하시구요. 올해 명량대첩축제는 불멸의명량!호국의울돌목!이라는 주제도 9월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열리구요. 행사는 출정식, 명량대첩해전재현,진도북놀이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고해요.

그럼 명량해전에 대해 한번 공부해보고 가죠.

때는 정유년 원균이 칠천량에서 일본수군에 대패하여 수군이 괴멸되고 조선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이르게됩니다. 개인적으로 연산군만큼 나쁜임금이라고 생각하는 선조의 시기와 질투로 백의종군 하였던 이순신장군은 갖은고초와 고문으로 만신창이가 된 몸을 이끌고 삼도수군통제사로 부임하죠. 이순신장군은 겨우 12척의 배를 수습하여 결전을 모색하던중 1597년 음력9월16일에 조순수군은 13척의 배로 이곳 울돌목에서 일본수군133척과 결전을 벌여 그중 31척을 격파하고 대승을 거둔 엄청난 사건이죠. 여기서 어느곳에서는 12척 어느곳에서는 13척의 배라고 나오는데 이에대한 역사적 기록은 이순신행록에서는 12척이라 쓰여져있고 선조실곡에는 13척이라도 적혀있다고 하는데 어느것을 써도 큰 상관은 없다는 지적입니다.

이밖에도 동판에 새겨진 글들을 꼼꼼히 빠짐없이 읽어보시면 좋은데요 명향해전 당일 난중일기도 있고, 명량해전에 참전한 우리에게 잘알려지지않은 장수들과 공을 세운 촌부들까지 잘 기록되어있으니 흥미로우실 겁니다. 최근에는 세월호사건으로 좋지않은것으로 진도가 알려졌지만 진도는 보배로운섬이라는 뜻을 가진 섬답게 아름다운 풍광과 볼거리를 가진 9월여행지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