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트코인 블록체인 가상화폐 쉬운설명을 해주는데가 없을까 찾아보다가 마침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페에 대해 쉽게 설명이 된거 같아 첨언하여 포스팅해봅니다. 불과 1달전만에도 비트코인 관련한 기사가 눈에 띄게 보이지않았는데 1달사이 1,000만원을 돌파하는데 불과 45일밖에 걸리지 않았고 무려 66%가 상승하여 거품논란과 대세논란이 논쟁이 붙어 연일 기사를 쏟아내고 있죠. 지난번1,300만원을 돌파한 이후 12백만원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현재 비트코인시세 인데요. 왜이렇게 비트코인 광풍이 부는지 먼저 비트코인 블록체인등에 대해 알아볼께요.

비트코인에대한 사람들의 인식

1,000만원대를 돌파한 이후로 많은사람들이 그때살걸, 예전내가 알고있을때는 몇만원이었는데등 탄식을 늘러놓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종종볼 수있고 지금이라도 비트코인에 진입해야 하지 않나 고민을 하는 사람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죠. 비관적인 기사를 보면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이 현재는 완벽한 버블상태라 했고 미국 최대 투자은행 JP모건의회장도 비트코인을 사기라고했죠. 하지만 JP모건의 경우 가상화페인 비트코인을 견제하는의도의 발언이라는 추측도있죠. 이런 투자귀재들이 비관적발언을 해도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는 이유는 뭘까요?

여러 분석이 있지만 가장큰 요인으로 꼽는서은 미래에 대안화폐로 자리잡을 거란 기대감 때문이라고하네요. 과거의 짧은역사를 봐도 현금에서 카드에서 이제는 카드도 필요없는 여러가지 전화화폐가 이미 생활소가에 깊이 자리잡고있어 근거가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네요. 또한 이미 블록체인기술의 미래가치를 아주높게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것이죠.

블록체인을 쉽게설명

블록체인 가상화례에 대해 알려면 우선 블록체인기술이 뭔지를 알아야할텐데요. 쉽게 설명하면 암호화된장부덩어리들을 연곃한 기술이라 한마디로 표현할 수있겠네요. 이러란 블록덩어리 하나하나에는 암호환된 장부가 들어있는데 그러한 블록들을 연결시키고 암호화하여 보안을 유지해주는 기술을 블곡체인이라고 하는거죠. 이블록체인기술이 현재와는 완전히 차별된 새로운 화폐의 거래체계를 만들것이라는 전망인데요 현재의 화폐거래는 나라단위나 은행에서 중앙시스템을 통해 거래장부를 관리하고 검증하고 암호화 하는데 반해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장부를 이용하는 사람 모두가  보관하게 된다는 것이 핵심이죠. 화폐거래의 중심은 검증일텐데 지금은 은행이 주로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해킹에의한 위험이 언제나 상존하고 있다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공공거래 장부를 각자, 서로 수시로 대조를 해서 과반수이상이 맞다고 검증되어야만 거래가 되는 시스템이죠.

 

 

비트코인을 간단히 설명

이러한 블로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가상화폐가 비트코인인데 처음 접하는분들은 비트코인이 도대체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서 구할 수있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죠. 아마도 지인들에게 전해 들은거라면 채굴이라는 단어를 들으셨을텐데 실제로 어디 광산에서 캐내는것이 아니라 암호화된 수학문제를 풀면 비트가 생성되는 것이죠. 지금은 좀 지난얘기지만 채굴을 하기위해서 컴퓨터가 필요하고 고사향 그래픽카드가 있어야 하므로그래서 용산전자상가에 그래픽카드가 동났다는 기사도 본적이있죠. 또한 비트코인은 무한정채굴을 할 수있는 것이 아니라 총2100만 단위로 고정이 되어 있고 시간이 갈수로 이런한 수학문제는 점점더 어려워져서 채굴량이 감소할 수 밖에 없는거죠.

비트코인이 대안화폐로 주목받는이유

그럼 비트코인이 기존화폐의 대안으로 주목받는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중앙화에서 탈피해서 개인과개인간 거래인 P2P 방식이 사용되고 거래를 할때 직접개인간 연결되고 개인들이 모여서 검증도 하게되죠, 물론 이또한 위험이 없지는 않겠죠 바이러스에노출되는등 문제점을 안고있지만 이를 보완한 화폐가 바로 비트코인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핵심이 보안인데요 현재에 보안은 해킹등을 통해서 충분히 가능하지만 블록체인은 과반수이상이 동의를 해야하기때문에 이많은 장부를 모두 해킹해야만 조작이 가능하다는계산이 나오죠. 어떤분들은 디도스공격처럼 과반수이상의 컴퓨터를  해킹하면 되지 않냐하지만 현재 비트코인 이용자수가  어지간한 슈퍼컴퓨터 여러대를 사용해도 넘볼수 없는 규모가 되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위험성

비트코인위험성은 무엇이 있을까요? 거품논란과 위험논란은 신문기사에서 많이 보도되고 있으니 제외하고 현재의 가장문제는 거래소의 보안이 될듯해요. 올해도 거래소가 해킹당해 비트코인이 사라진적도 있고, 거래소가 다운되어 개인트레이더들이 엄청난 손실을 봐서 소송준비중이라는 기사도 봤었죠. 하지만 이러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자체에 대한 확장성에 대해 이견을 다는 사람은 없는거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