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록체인 비트코인이 등장하기전 최근 몇년간 유행한 산업용어가 있는데, AI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그리고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이죠. 비트코인에 부정적인 전문가들은 이는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응용프로그램에기반하지 않는 무관한 산업이며, 이 수천 수만의 기술산업이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고 금융산업에도 큰 영향과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고 주장하면서이미 페이팔로대표하는 수십개의 온라인지불서비스를 수억명이 하루에도 이용하고 있다고하한다.

그러면서도 불과 몇년전 등장한 이런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등의 산업혁명은 인정하면서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한 산업에 대해서는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매우 부정적으로 보고있다는것이다. 지금은 경제학자와 기술자와 전혀다른 논점을 가지고 충돌하는 향상이다. 블록체인 기술에서 빠질수없는 어느 일부가 비트코인임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은 기술이고 비트코인은 허구이고 사기라고 말한다. 금융기관은 인공지능, 빅데이터등 풍부한 온라인 데이터 때문에 기존보다 훨씬 빠른 단 몇초만에도 정확한 대출결정을 내릴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이는 인공지능 빅데이터가 자신들의 산업에 이바지할 수있는 산업이기에 추겨세우지만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회사 자신들의 이익영역을 배제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나서지는 못하고 비트코인에 부정적인 경제학자를 내세워 연일 부정적인 기사를 쏟아내고 있는것이다.

 

또한 블록체인에 부정적인 전문가는 인터넷이 월드와이드웹, 전자메일등과 수천 수백의 벤처기업을 등장시켰지만 블록체인은 10년동안 그러한 성과를 내지못하고 오로지 암호화폐만 내놓았기때문에 부정적으로 본다. 하지만 되돌아보면 인터넷산업도 지금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등도 여러해를 거쳐 초창기 걸음마 단계를 거쳐 지금과 같이 성장하였다. 그러기까지 얼마나 많은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았는가?  블록체인기술 또한 지금에 더딤이 미래의 실패 귀결될거라 확신하는것은 크나큰 오류이다. 오히려 지금까지 기존산업을 진화시키는 기술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새로운 산업생태계조성과 인터넷의 발전속도보다 더 빠른 혁신을 가져올 수도 있을것이다.

 

 


또한 비트코인 부정론자들은 비트코인은 금융 거품과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은 거래에서 사용하지 않는 크립토크 통화를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상승 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며, 사실 누군가가 실제로 비트 코인을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그렇게하는 것이 힘들 것이라 주장하지만 실상은 계속적으로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고, 세계적으로 이름있는 회사들도 속속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강남역지하상가를 비롯하여 인터넷쇼핑몰등에서 확대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혀 맞지 않은 주장이다. 지금까지는 비트 코인이 마약 거래, 탈세, 자본 통제 회피, 돈세탁 등과 같은 불법 행위를 조장하는 데 그쳤다고 주장하며, 지금까지는 각 나라 정부에서 비트코인을 화폐로 인정하지 않고 인정할 수가 없어 손을 놓고 있었기에 이러한 부정적인 곳에 사용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각국정부들이 규제안을 만들거나 화폐로 인정하는 수순을 밟고 있어 범죄에 이용되는 것도 많이 줄어 들것이다. 비트코인 부정론자들의 핵심은 기존의 기득권을 빼앗기기 싫은것이다. 지금에 달러로 대변되는 통화의 힘을 빼앗기는것에 대해 큰 두려움을 갖고 있을것이다. 또한 중앙통제를 벗어나는 것은 곧 국가통제시스템을 위협하는 것이라 판단하고있어 더욱 부정적인 의견을 쏟아내는것이다. 드시 우리가 알아야할것은 이러한 부정적인 의견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 하는것이다. 앞으로는 부정적인 기사와 독설을 쏟아내면서도 뒤로는 비트코인을 사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불과 몇주전 비트코인이 사기다라고 했던 jp모건 회장은 얼마지나지 않아 그 발언을 후회한다고했다. 일각에서는 그 발언으로 하락한 비트코인을 뒤로는 열심히 사들였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오늘도 내일도 계속적으로 부정적인 기사는 쏟아지고 희망적인 얘기는 나오지 않을것이다. 부자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기득권은 도전을 허락하지않는다. 이시대에 가난한자들은 계속 가난하고 부자들은 계속 부자로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범죄, 투기적 요소는 반드시 제거해야 하지만 부정적요소가 있다고 이를 아예 싹을 뽑는것은 매우 어리석은 행동일 것이다.

반응형